무신류, 무위류, 기천무극검류, 격원류를 기본으로 하고 그 외 여러 무학과 무리를 숏컷과 스킬매크로의 형태로 만들어놓은 사상검을 각자의 사상유도기관의 핵심에 꽂아넣음으로써 기술의 유출을 방지하며 동시에 각 사용자간의 호환과 연계를 노리는 것이 천라허상검이 군진으로 가지는 장점이자 특징이다.
군진으로써의 천라허상검의 특징은 보통의 군진이 외부의 힘에 대응하는 것에 강하며 군진 내부에서의 반발이나 힘에는 쉽게 무너지는데 반해 천라허상검은 보통의 군진과 같이 넓은 영역을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아인 본인이 가장 우위를 점한다고 할 수 있는 50m~300m 영역에 대해서 영소생태계를 점유, 장악하고 압력을 높여서 그 영역 안에서는 내외부 모두 강력한 이점을 가지게 한다.
일반적인 무위류와 그를 통해서 파생된 군진들이 외부의 자극에 대해서도 군진을 일부 분리하거나 떨어진 이들에게도 지원을 해주며 요격, 반응, 전투가 가능한데 반해서 천라허상검에는 그러한 기능이 전혀 없다.
오직 결계와 같이 내부의 압력을 높여 외부의 반응을 무효화하며 동시에 내부에서도 강고하게 반응하는데 그 목적을 둔 것이다.
동시에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서 군진 내의 어느 지점에서라도 동일한 압력을 즉각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장점으로 일반적인 군진은 군진 구성원 혹은 군진의 핵이 되는 인물을 중심으로 하여 점차 밀도가 낮아진다. 술진은 내부에 대응하기 위해선 추가적인 술식의 설치 혹은 술자의 대응이 필요하다. 하지만 천라허상검(혹은 검진)은 이 특징들을 합쳐 장점만을 추려냈다고 할 수 있다.